어떠한 이유로 사람들은 웹사이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돈 벌 일만 남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웹 사이트로 트래픽이 제대로 들어오는지 확인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럴 때 구글 웹 로그 분석을 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짧은 코드를 몇 줄만 입력하면 웹사이트나 앱에서 트래픽에 대한 정보를 쉽게 분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사용자들이 웹 사이트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계정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 과정은 구글 웹 로그 분석에 들어가야 합니다. 사이트를 클릭해서 이동하면 됩니다. 화면 오른쪽 위를 보면 계정 만들기가 보입니다. 클릭해서 가입해야 합니다. 구글 계정이 있으면 로그인을 하면 되지만 없으면 가입을 해야 합니다. 가입할 때는 개인적으로 사용할 계정과 웹사이트 로그만을 따로 관리할 계정을 분리해서 새롭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과정은 웹사이트와 스마트폰 앱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화면 위에 버튼이 있습니다. 그것을 이용해서 어떤 내용을 추적할지 선택할 수 있을 겁니다.
세 번째 과정은 계정 정보를 입력하는 절차입니다. 구글 웹 로그 분석 계정을 만들려면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해야 다음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입력하는 정보에 따라서 분석되는 결과도 달라집니다. 계정 이름을 입력해야 합니다. 계정 이름으로 다양한 정보들을 추적할 수 있게 됩니다. 계정마다 25가지를 설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100개의 계정을 보유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웹사이트 이름과 주소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자신이 소유한 웹사이트와 가장 어울리는 분야를 체크하고 시간도 체크하면 됩니다.
네 번째 과정은 정보 공유 옵션을 설정해야 합니다. 옵션은 4개로 되어 있습니다. 애드센스 등의 구글 서비스, 벤치마킹, 구글 기술 지원 담당자의 기술 지원, 구글 마케팅 전문가와 영업 전문가와 공유하는 계정 전문가 등으로 분류되어 있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 과정은 계정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제 관리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여기서는 웹사이트나 앱에 사용될 추적 아이디가 있는 곳입니다.
여섯 번째 과정은 구글 태그 관리자로 접속을 해야 합니다. 이것은 모든 사이트와 앱에서 필요한 태그를 관리할 수 있는 도구라고 합니다. 태그 관리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계정으로 가입도 가능합니다.
일곱 번째 과정은 계정을 생성하고 컨테이너도 만들어야 합니다. 이 컨테이너에는 웹로그 분석, 애드워즈, 기타 태그 등 웹사이트에 필요한 모든 태그를 보관할 수 있는 곳입니다. 컨테이너 이름은 웹사이트 URL이나 앱 이름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웹사이트에 태그를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 과정은 컨테이너 만들 때 생기는 태그를 복사해야 합니다. 그리고 추적하고 싶은 모든 페이지에 복사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 과정은 웹페이지에 있는 소스 코드를 열어야 합니다. 사이트의 코드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이 없는 경우에는 개발자와 연락을 해야 합니다. 태그를 넣으려면 코드를 수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세 번째 과정은 바디부분의 코드 바로 아래에 복사한 코드를 붙여넣어야 합니다. 파일을 수정해서 서버로 올립니다. 그런 다음에는 원하는 페이지 전부에 작업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각 페이지에 대해서 태그 매니저가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과정은 컨테이너의 설정 페이지에서 태그 추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 화면은 구글 태그가 있는 코드 화면의 다음 부분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과정은 목록에서 구글 웹 로그 분석을 선택해줍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선택하고 나서 다음을 클릭하면 됩니다.
여섯 번째 과정은 구글 웹로그 분석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추적 아이디를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합니다. 추적 방식을 어떻게 할지는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사람들이 페이지를 방문했는지 알아보는 페이지뷰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이벤트, 거래, 소셜 채널, 시간, 링크 맞춤 설정, 양식 맞춤 설정 등도 있으니 필요한 것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일곱 번째 과정은 태그를 활성화하기 위한 실행 시점을 선택해야 합니다. 페이지뷰 태그에는 모든 페이지 또는 추적하고 싶지 않은 페이지가 있을 겁니다. 그중에서 일부 페이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좀 더 상세한 실행 시점으로 선택할 수도 있을 겁니다.
여덟 번째 과정은 태그를 저장하는 것입니다. 태그를 설정하는 부분을 확인하고 나면 태그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렇게 하면 태그를 볼 수 있는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아홉 번째 과정은 태그를 발행하는 것입니다. 발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정보가 정확한지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그리고 지금 발행을 클릭해서 태그를 활성화해주면 됩니다.
열 번째 과정은 결과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하루가 지나면 분석 결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폰 앱에 태그를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 과정은 개발자 도구를 설치해야 합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를 안드로이드 앱에서 활성화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앱의 소스 코드에 추가해야 합니다. 앱의 코드에 접근할 수 없는 경우에는 앱 개발자와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앱의 코드에 태그를 추가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도구들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 과정은 허락을 추가해야 합니다. 파일을 열고 허락 영역에 코드를 입력합니다.
세 번째 과정은 구글 태그 매니저 페이지에 접속하는 것입니다. 관리자 화면에 있는 새 태그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네 번째 과정은 구글 웹 로그 분석을 선택합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다섯 번째 과정은 구글 웹로그 분석 페이지에 보이는 추적 아이디를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합니다. 원하는 방식으로 선택할 수 있을 겁니다. 앱 뷰를 기본 옵션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 옵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앱을 열 때마다 추적해야 합니다.
여섯 번째 과정은 태그를 저장하고 발행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앱에 추가할 수 있는 컨테이너 바이너리가 생성된다고 합니다.
일곱 번째 과정은 태그 매니저 화면에서 버전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후에는 태그 버전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여덟 번째 과정은 첫 버전을 선택해서 다운로드하는 것입니다. 클릭하면 작은 파일 하나를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아홉 번째 과정은 새로운 리소스 폴더를 하나 만들어야 합니다. 다운로드받은 파일에서 대문자를 전부 소문자로 변경하고 나서 생성한 폴더로 이동을 하면 됩니다.
열 번째 과정은 물건 클래스를 상속받은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합니다. 여기에 구글 매니저 코드가 자리하게 됩니다.
열한 번째 과정은 구글 탭 매니저 코드를 넣어줍니다. 자신의 컨테이너 아이디를 입력하고 다운받습니다. 다운로드받아서 새로운 폴더 이동해야 합니다.
열두 번째 과정은 업데이트한 앱을 발행하는 것입니다. 앱 사용자가 앱을 사용할 때마다 로그가 전송된다고 합니다. 다른 태그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른 코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특정한 이벤트에서만 태그를 활성화하려면 코드를 추가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열세 번째 과정은 결과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하루 정도가 지나면 분석 보고서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보고서는 구글 웹 로그 분석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트래픽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 과정은 구글 웹 로그 분석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보고서 부분을 열어야 합니다. 화면에는 방문자 수, 체류 시간, 이탈률 등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두 번째 과정은 대시보드를 열어야 합니다. 사이트마다 대시 보드를 볼 수 있습니다. 대시 보드를 열어서 트래픽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살펴볼 수 있을 겁니다.
세 번째 과정은 대시보드를 사용자 정의하는 것입니다. 대시보드에는 기본적인 위젯들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사이트와 사업의 성격에 따라 마음대로 변경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위젯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위젯을 추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활성화된 위젯을 없앨 수도 있습니다.
네 번째 과정은 대시보드를 더 만드는 것입니다. 사이트의 특정 부분을 알아보려면 대시보드를 20개까지 더 만들 수도 있다고 합니다. 대시보드를 만들려면 대시보드 메뉴를 눌러야 합니다. 그리고 클릭을 하고 플러스 새로운 대시보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초보자용 대시보드 같은 경우에는 기본 위젯들이 모두 포함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다만 빈 캔버스에는 위젯이 하나도 남아있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 과정은 필터를 사용하면서 표시되는 트래픽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직원들이 사이트를 방문할 때 표시되는 트래픽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필터를 활용해서 트래픽을 없앨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필터를 활용하면 하위 디렉터리의 트래픽만 보여 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디렉터리의 트래픽을 보이지 않게 만들 수도 있다고 합니다.
목표 세우기를 세우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첫 번째 과정은 관리 화면으로 되돌아 가야 합니다. 그리고 목표를 세우고 싶은 계정을 찾습니다. 사용자 관리 밑에 보면 목표라고 하는 항목이 있는데 클릭합니다. 계정에 웹사이트가 추가될수록 여기에 보이는 목록이 늘어나게 됩니다.
두 번째 과정은 메뉴에서 목표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목표부터 설정하고 이름을 정해야 합니다. 우측으로 보면 기록이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이 파란색 설정으로 바뀌어 있어야 추적을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과정은 만들고 싶은 목표를 정하는 것입니다. 사업 분야별로 사용하고 싶은 템플릿들이 있을 겁니다. 특정 URL로 사람들을 보내고 싶을 때는 도착을 선택하면 됩니다. 사용자가 방문했을 때 보이는 페이지 수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세션당 페이지수나 조회 화면 수를 선택하면 됩니다. 사용자가 얼마나 오랫동안 방문했는지 보고 싶을 때는 시간을 선택하면 됩니다. 티켓을 구매하거나 세미나에 참석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때는 사용자가 원하는 행동을 위해서 이벤트를 선택해야 합니다. 구매하는 것을 선택하고 싶을 때는 세일즈가 적당할 겁니다.
네 번째 과정은 목표를 저장하는 것입니다. 뷰마다 20개의 목표를 생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 과정은 목표 보고서를 읽는 것입니다. 사용자들이 목표에 도달하는 정도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보고서, 변환, 목표를 차례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어떻게 이동하는지 알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그때는 유입 경로 시각화라고 하는 항목을 살펴보면 됩니다.
기타 기능을 활성화하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 과정은 이메일 추적, 소셜 미디어, 기타 마케팅 캠페인을 구글 웹로그 분석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여러 캠페인을 위한 URL을 생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캠페인 URL 생성기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웹사이트, 출처, 수단, 어휘, 이름, 내용을 추가하고 URL을 생성해야 합니다. URL을 사용하게 되면 구글이 모든 부분을 추적할 수 있다고 합니다. 획득, 캠페인을 통해서 결과를 살펴볼 수 있을 겁니다.
두 번째 과정은 구글 애드워즈와 연동을 하는 것입니다. 애드워즈를 사용 중이라면 계정과 웹 로그 분석을 연동합니다. 그러면 전환율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 과정은 이벤트 추적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캠페인처럼 이벤트 링크를 활용합니다. 그러면 사용자의 구매 성향 등을 확인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주소에 이벤트에 대한 내용을 추가합니다. 이벤트 이름, 종류, 동작, 기타 등으로 이름을 정합니다. 이벤트 추적 가이드와 같은 것을 웹에 검색합니다. 그리고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은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고서 항목으로 이동해서 이벤트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