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구글 문서 웹사이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곳에서 2단 접지 또는 3단 접지의 정보성 전단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게 됩니다. 브로슈어 템플릿을 사용하면 브로슈어를 구성하는 것이 쉬울 겁니다. 또한 구글 문서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빈 페이지부터 시작하여 자신만의 브로슈어도 충분히 만들어 낼 수 있게 됩니다.
템플릿을 사용해서 브로슈어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 과정은 구글 문서 페이지로 이동해야 합니다. 브라우저를 통해서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구글 계정에 로그인되어 있다면 바로 구글 문서 웹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만약 로그인되어 있지 않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과정은 템플릿 갤러리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구글 문서 도구가 나오는 화면에서 오른쪽 위를 보면 찾을 수 있습니다. 이제 템플릿 갤러리 화면으로 이동될 것입니다. 화면 위쪽으로 템플릿이 나타나지 않으면 왼쪽 위를 살펴봅니다. 세로로 줄이 세 개 있는 탭을 선택합니다. 설정을 클릭해서 언어를 변경하면 됩니다. 구글 문서의 한국어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구글 문서에 있는 도구의 전단 템플릿은 모두 세로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전통적인 2절 또는 3절 전단을 만들기 위해서는 전단을 직접 디자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 번째 과정은 화면을 아래로 내려서 워크 섹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템플릿 갤러리가 있는 화면에서 중간 부분을 찾으면 됩니다.
네 번째 과정은 브로슈어 템플릿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미리 보기 아이콘 아래를 살펴봅니다. 브로슈어라고 되어있는 템플릿 중에서 한 개를 선택하면 됩니다.
다섯 번째 과정은 텍스트를 원하는 내용으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전단의 자리에 있는 텍스트를 바꿀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선택하고 나서 바꾸고 싶은 내용으로 입력을 하면 됩니다.
여섯 번째 과정은 이미지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브로슈어 템플릿에는 이미지가 미리 들어가 있을 겁니다. 그렇지만 전단을 다시 구성하지 않아도 이미지를 교체하는 것이 쉬울 겁니다. 다음 순서를 따라 합니다. 이미지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줍니다. 펼친 메뉴가 나오면 이미지 바꾸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컴퓨터에서 업로드를 선택합니다. 사용하고 싶은 이미지를 클릭하고 열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일곱 번째 과정은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 텍스트를 다시 구성하는 것입니다. 텍스트를 크게 할 수도 있고 작게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글 모양을 변경할 수도 있고 색상을 선택할 수도 있을 겁니다. 변경하고 싶은 텍스트를 선택하고 나면 다음 상단에 있는 메뉴 막대를 찾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고 변경 사항을 적용하면 됩니다.
여덟 번째 과정은 문서가 저장되는 시간 동안 기다려야 합니다. 모든 변경 사항이 저장되었다는 문구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그러면 브로슈어를 작성하는 페이지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아홉 번째 과정은 전단을 인쇄하는 것입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브로슈어를 열고 컨트롤 키와 P를 누르면 됩니다. 하지만 메뉴에서 파일을 선택하고 펼친 메뉴를 통해서 인쇄를 클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인쇄 메뉴가 열고 인쇄 설정을 원하는 대로 변경하고 나면 인쇄를 할 수 있습니다.
전단을 직접 디자인하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 과정은 전단을 만들고 싶은 모양으로 결정해야 합니다. 브로슈어는 다양한 형태와 크기로 만들 수 있습니다. 디자인을 시작하기 전에 빈 종이를 이용해서 스케치를 먼저 합니다. 그리고서 접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리 스케치하고 접어보는 것은 사소한 일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브로슈어가 어떻게 보일지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당황하지 않게 됩니다.
두 번째 과정은 구글 문서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구글 문서는 구글 계정을 가지고 있으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곳입니다. 로그인을 위해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브로슈어는 현재 로그인한 구글 계정의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다고 하니 참고합니다.
세 번째 과정은 플러스 아이콘을 선택해야 합니다. 화면 오른쪽 아래에 빨간 버튼이 보일 겁니다. 커서를 올리게 되면 새 문서 만들기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네 번째 과정은 제목을 추가해야 합니다. 화면 왼쪽 위를 봅니다. 제목 없는 문서라고 되어 있는 텍스트 상자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전단의 제목을 입력해야 합니다.
다섯 번째 과정은 메뉴에 있는 파일을 선택합니다. 화면에서 왼쪽 위에 보일 겁니다. 그러면 펼친 메뉴가 생성됩니다.
여섯 번째 과정은 펼친 메뉴에서 페이지 설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 옵션은 파일 펼친 메뉴에서 가장 아래에 나옵니다. 그러면 용지 크기, 페이지 방향 및 여백을 설정하기 위한 대화 상자가 표시될 겁니다.
일곱 번째 과정은 화면 설정을 조정해야 합니다. 방향을 가로 부분에 체크하고 오른쪽의 여백 부분을 일정 비율로 조절합니다.
여덟 번째 과정은 확인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화면 아래를 보면 찾을 수 있습니다. 변경된 내용이 저장되면서 문서에 적용됩니다.
아홉 번째 과정은 메뉴 항목에서 삽입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이 항목은 페이지 위에 있으며 펼친 메뉴가 생성됩니다.
열 번째 과정은 표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펼친 메뉴에서 밑으로 보면 나타날 겁니다. 표를 선택하고 나서 팝업 메뉴를 확인합니다.
열한 번째 과정은 표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표를 만드는 팝업 메뉴의 맨 위를 보면 줄이 작은 상자가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할 열 수만큼 클릭해야 합니다. 화면 너비의 1줄짜리 표가 생성되는지 확인합니다.
열두 번째 과정은 표의 크기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표의 맨 아래 줄을 클릭합니다. 화면 밑으로 이동하면서 마우스를 놓습니다.
열세 번째 과정은 두 번째 페이지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테이블을 복사하면 됩니다. 표 아래에 있는 공간을 클릭하고 커서를 움직입니다. 엔터 키를 2페이지가 나올 때까지 눌러야 합니다. 2페이지를 선택하고 표를 붙여넣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똑같은 크기의 표 두 개가 각각의 페이지로 생성될 겁니다. 첫 번째 페이지는 브로슈어의 표지 역할을 하고 두 번째 페이지에는 브로슈어의 텍스트 및 이미지를 포함합니다.
열네 번째 과정은 표의 검은 테두리를 없애는 것입니다. 표의 선을 가이드로 이용하려면 전단 디자인을 끝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에서 지워도 상관없습니다.
커버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 과정은 표지의 위치를 잡아야 합니다. 양면 인쇄를 사용하려면 전단의 표지 위치는 페이지 수 또는 접는 횟수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3단 접지의 표지는 첫 페이지의 맨 오른쪽 열로 지정합니다.
두 번째 과정은 표지의 상단 부분을 클릭해야 합니다. 텍스트 커서를 이쪽으로 놓이게 만들어야 합니다.
세 번째 과정은 전단의 헤드라인이나 제목을 입력하는 것입니다. 헤드라인은 일반적으로 문서의 나머지 부분보다 크고 굵은 텍스트를 선택하게 됩니다. 커버 헤드라인은 일반적으로 전단에서 가장 크고 굵게 적용됩니다. 그리고 눈길을 끌 수 있는 문구나 내용을 입력합니다. 도구 모음에 있는 도구들을 사용하여 헤드라인의 스타일, 색상, 크기 및 정렬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헤드라인에는 중앙정렬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네 번째 과정은 표지 이미지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강력한 표지 이미지는 전단의 목적을 분명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보는 사람의 흥미를 끌어내야 하므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미지를 추가할 때는 도구 모음에서 삽입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이미지를 선택해서 컴퓨터에서 업로드를 클릭하고 사용할 그림을 두 번 눌러줍니다.
다섯 번째 과정은 텍스트 감싸기 옵션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3단 접지의 경우 텍스트가 이미지 주위를 둘러싸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삽입한 이미지의 맨 아래에 있는 텍스트 감싸기를 클릭하는 것입니다. 텍스트 나누기는 텍스트가 이미지 위에서 멈춘 다음 아래에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3단 접지 전단의 작은 패널을 활용할 때 실용적인 옵션이라고 합니다.
여섯 번째 과정은 가장 뒷면의 위치를 잡는 것입니다. 양면 인쇄를 활용하므로 전단의 맨 뒷면 위치는 페이지 수 또는 접는 횟수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일곱 번째 과정은 맨 뒷면으로 정할 열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여덟 번째 과정은 연락처 또는 고객서비스 정보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전단의 맨 뒷면에는 보통 후속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아니면 전단을 배포한 기관의 연락처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홉 번째 과정은 이미지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가장 뒷면의 이미지 역시 전단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가지고 가고 싶게 만들어야 합니다.
안쪽 면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 과정은 2페이지로 먼저 이동해야 합니다. 2페이지의 표는 브로슈어의 내부 텍스트와 이미지 정보를 입력하는 곳입니다.
두 번째 과정은 안쪽 첫 번째 면을 선택해야 합니다. 여기는 브로슈어를 통해 전달하려는 핵심 내용과 이미지가 시작되는 장소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3단 접지의 경우 2페이지의 가장 왼쪽 열입니다. 아니면 1페이지의 가장 왼쪽 열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전단을 열었을 때 가장 먼저 보는 화면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세 번째 과정은 텍스트를 입력해야 합니다. 텍스트 상자에 전단에 들어갈 정보를 입력 또는 붙여넣기를 해야 합니다.
네 번째 과정은 텍스트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텍스트를 드래그합니다. 그리고 하이라이트하고 상단에 있는 도구들을 활용해야 합니다. 화면 위에 있는 머리기사는 보통 굵게 쓰거나 기울임 꼴로 사용합니다. 가끔 전단의 본문 텍스트와 다른 글꼴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문 텍스트는 보통 10에서 12포인트를 활용합니다. 머리기사는 일반적으로 더 크게 사용합니다. 정렬 버튼으로 텍스트를 정렬해야 합니다. 본문에 있는 텍스트는 보통 왼쪽이나 양쪽으로 맞춤 정렬해서 사용합니다. 머리기사는 왼쪽, 가운데로 정렬하는 편이지만 종종 양쪽 정렬로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 과정은 이미지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이미지는 텍스트의 내용을 강조할 때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사람들의 시선을 위해서 전단 전체에서 이미지를 따라 움직이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도구 모음에 있는 삽입 부분을 선택합니다. 이미지를 선택하고 나서 다음 컴퓨터에서 업로드를 클릭합니다. 사용하려는 그림을 두 번 클릭하면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과정은 감싸기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3단 접지의 경우 텍스트가 이미지 주위를 둘러싸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삽입한 이미지의 가장 밑에 있는 텍스트 감싸기를 선택해줍니다. 텍스트 나누기는 3단 접지 전단의 작은 패널에서 사용하게 되면 굉장히 실용적인 옵션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 과정은 파일을 인쇄하거나 공유하는 것입니다. 전단을 인쇄하기 위해서는 도구 모음에서 파일을 선택합니다. 다음에 나오는 펼친 메뉴에서 인쇄 부분을 선택하면 됩니다. 파일 메뉴에서 다른 형식으로 문서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인쇄업자나 동료에게 전자 메일로 전송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전송 후에는 구글 문서가 자동으로 파일을 저장하게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