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들고 다니면서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운영체제가 있다고 합니다. 잘 모르는 사람들도 있을 겁니다. 노트북이나 태블릿 pc 같은 제품들이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되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윈도 8 운영체제부터 윈투고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새롭게 생겨난 기능입니다. 이것은 USB 메모리, 외장 SSD와 하드디스크에 윈도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통 USB라고 하면 Windows를 설치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USB 메모리나 외장 SSD 및 하드디스크에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른 컴퓨터를 사용할 때에도 자신만의 Windows 운영체제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이제 윈투고 만들기 방법을 알아볼 텐데 이때 필요한 프로그램이 rufus라고 합니다. 원래 윈투고는 윈도 10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버전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반드시 엔터프라이즈를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다른 방법 중에서 rufus 프로그램을 사용해서도 충분히 만들 수 있습니다.
그전에 필요한 사항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먼저 USB 2메모리와 USB 3메모리 모두 윈투고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만들고 나서 부팅을 할 때 속도에서 차이가 난다고 하니 USB 3 이상이 더 좋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윈투고를 만들 때 외장 디스크는 SSD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용하지 않고 남아있는 SSD가 있다면 활용하시면 됩니다.
첫 번째 과정입니다. 우선 rufus 프로그램을 실행해 줍니다. 그리고 고급 드라이브를 클릭해서 USB 하드 드라이브 목록 옵션에 들어갑니다. 그런 다음에는 장치 목록에 보이는 외장 SSD 장치 드라이브를 클릭해 주어야 합니다.
두 번째 과정입니다. 선택 버튼을 클릭하고 나서 윈도 설치 이미지로 사용되는 ISO 파일을 불러와야 합니다.
ISO 파일이 없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그런 경우에는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MediaCreationTool이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면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세 번째 과정입니다. 이미지 옵션을 살펴보면 표준 Windows 설치가 기본사항으로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그것을 Windows To Go로 선택하고 나서 시작 버튼을 눌러주어야 합니다.
네 번째 과정입니다. 시작을 누르면 버전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그러면 Windows 10 에디션 버전 부분을 체크하고 나서 OK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다섯 번째 과정입니다. 중요하게 생각되는 자료들이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모든 확인이 끝나고 나면 백업을 해주고 나서 확인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모든 데이터가 사라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여섯 번째 과정입니다. 이제 외장 SSD에 Windows 10 운영체제를 설치하게 됩니다. 설치가 마무리되면 윈투고가 만들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 과정입니다. 상태가 모두 마무리되었다면 닫기 버튼을 누르고 나서 rufus 프로그램을 종료하면 됩니다.
이제는 윈투고를 부팅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rufus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윈투고를 만들고 나면 실제로 부팅이 잘 되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첫 번째 과정입니다. 먼저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그리고 부팅 목록에서 외장 SSD로 부팅하는 것을 선택해 줍니다. PC마다 부팅 목록에 들어가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자신에게 맞는 것을 확인해둡니다.
윈투고를 부팅하게 되면 다시 부팅된다고 하니 놀라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시 부팅 목록에 들어가서 외장 SSD로 부팅합니다.
두 번째 과정입니다. 여기서부터 진행은 Windows 10을 설치할 때의 마무리 단계와 똑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지역을 선택하는 것부터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사용자 계정을 생성하는 부분까지 완료하면 됩니다.
세 번째 과정입니다. 여기서는 윈도 10 운영체제를 통한 윈투고로 부팅이 마무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USB 저장 장치에 윈투고를 설치하고 나서 다른 컴퓨터에서 부팅하면 대부분은 정상적으로 작동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오래 사용한 컴퓨터인 경우에는 오류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